회장인사말

존경하는 한국기초간호학회 회원여러분!

우리 한국기초간호학회는 1998년 창립 이래, ‘Nursing is an arts and sciences’ 라는 간호학 정의에 의거해서 간호활동의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최근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서 쏟아지는 정보·기술의 활용 및 이에 필요한 적응력과 전문성을 갖춘 간호인, 간호연구자를 양성하기 위해, 우리 학회에서는 매년 춘계·동계학술대회, 교수연수 워크숍 개최, 기초간호과학 교과서 편찬 등 다양한 교육 및 학술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우수 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기초간호학회 일반연구· 정책연구· 주강기초간호연구· 기초간호후속연구사업· 한곡우수논문상 등 다양한 연구비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에서 발간하는 한국기초간호학회지(Journal of Biological Nursing Science)는 한국연구재단(KCI) 등재지로, 연 4회 발간되고 있으며 KoreaMed 및 CINAHL에도 등재되었습니다. 학회에서는 국제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SCOPUS, MEDLINE 학술지 등재를 준비하여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의 놀라운 성장과 발전은 기초간호학을 토대로 간호 교육과 연구 분야를 견고하게 발전시키신 역대 전임 회장님들, 이사님들과 학회 회원님들의 노력과 열정이 있었기에 가능하였고, 또 이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우리 한국기초간호학회는 간호계를 비롯한 보건의료 전반에 큰 영향과 울림을 주는 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 학회를 사랑하고 성원하는 회원 여러분들의 꾸준하고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회원 여러분께서 하시는 모든 일과 가정에 큰 발전과 도약이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기초간호학회 회장 채 영 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