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보기
홈페이지의 모든 메뉴를 살펴 보실 수 있는 사이트 맵 입니다.
논문심사규정

1. 논문의 심사 및 채택은 본 규정에 따른다.

2. 논문은 간호학 연구논문을 심사하며, 간호학 석박사 학위 논문 역시 동일한 심사과정을 거친다.

3. 투고자격과 투고규정에 위반되는 원고는 접수하지 않는다.

4. 논문 1편당 심사위원은 3인으로 하며 심사위원은 편집위원장이 위촉한다.

5. 각 논문의 심사위원명은 공개하지 아니한다.

6. 논문은 평가서 기준 양식에 의거하여 심사한다.

7. 논문심사절차는 다음과 같다.

1) 편집위원장은 논문 1편당 논문의 주개념과 전공분야에 합당한 3명의 심사위원을 선정하여 심사를 의뢰한다.
2) 심사위원은 온라인상으로 논문을 심사하여 심사평가지, 본문수정사향, 수정보완사항을 2주 이내에 기록한다. 논문이 투고 규정에 맞는지 엄격하게 심사한다.
3) 심사위원 간의 상호의견 교환이 필요한 경우 편집위원장에게 연락한다.
4) 심사한 사실에 대하여는 어떠한 경우에도 비밀을 유지한다.

8. 심사결과는 심사 총평 및 심사평가 세부내용으로 작성하고 게재가능, 수정 후 게재가능, 수정 후 재심사, 게재불가능으로 결정한다.

1) 게재가능 판정: 교정 없이 채택한다.
2) 수정 후 게재가능 판정: 심사위원이 지적한 사항을 저자가 수정한 후 편집위원이 이를 확인하고 채택한다.
3) 수정 후 재심 판정: 심사위원이 지적한 사항을 저자가 수정한 후 심사위원이 다시 심사를 하여 채택여부를 결정한다.
4) 게재불가능: 논문의 내용이 다음 중 어느 한 항에 해당되는 것으로 인정될 경우에 한한다.
   (1) 연구 주제가 독창적이지 않거나 간호학적 유의성이 결여 된 경우
   (2) 이미 발표된 타인의 연구의 내용을 표절한 경우
   (3) 연구 결과의 신뢰성이나 타당성이 결여된 경우
   (4) 심사결과서에서 매우 부족하다 평가가 전체의 30% 이상 인 경우
   (5) 수정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9. 심사 위원 중 2명이 게재불가능 판정하였을 경우에는 게재할 수 없다.

10. 심사내용은 저자이외의 사람에게는 공표하지 아니한다.

11. 수정한 논문은 2주 이내에 수정한 논문과 수정사항을 온라인으로 제출한다.

12. 최종 수정된 논문이 제출되면 편집위원장이 선임한 편집위원이 충실히 수정하였는지의 여부를 심의한다. 심사위원의 지적사항에 대한 수정이 미비한 경우, 추가 수정이 필요한 경우, 투고규정에 맞지 않는 경우에는 게재를 보류하고 저자에게 재수정을 요청 할 수 있다.

13. 선임된 편집위원이 해당 논문에 대한 심의를 마치면 편집위원장이 논문게재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14. 저자가 수정한 원고를 편집위원회의 수정 요청일로부터 6개월 이후까지 제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저자회수로 간주한다.

15. 상기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항목은 편집위원회에서 논의하여 결정한다.

 

■ 부칙

1. 이 규정은 2013년 3월부터 시행한다.